자유 게시판
R2오리진 너무 재밌습니다. 운영진님 꼭 봐주세요.
R2오리진 운영진분들께
게임이 정말 너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이렇게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밤을 새서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이 재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진 분들의 철학도 느껴집니다. 유저 친화적인 시스템으로 구축하신 듯합니다.
다만, 게임에 붙어있는 인력이 많지 않아 보이고, 혹은 아키텍트나 아이온2를 의식하여 완성도를 잡지 않고 게임을 오픈했다고 느껴집니다.
하여 가장 시급한 업데이트 몇 가지 제안드려봅니다.
우선 크게 세 가지 파트로 분류했습니다.
1. 서버
2. 재미
3. 편의
1. 서버
1-1. 서버 합병
서버의 경우 게임이 광고도 없었고, 프로모션 BJ도 없었고 들어가자마자 첫인상이 좋지 않았기에 각 서버별 분포도가 심각하게 꼬여있습니다.
첫 업데이트할 때 서버 합병이나 개선 사항에 대한 리뷰가 필요합니다.
이미 포화인 서버가 있고, 완전 사람이 없는 서버가 있기 때문에 월드 합병이 빠르게 필요한 시점입니다.
2.재미
2-1. 이동속도 개선
첫 인상에 이동속도 하나만으로 이탈한 유저가 3배는 넘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리니지라이크에 익숙한 유저분들은 초록 물약과 용기의 물약에 대해 알고 계실 텐데요. 기본 이속이 이렇게 느린 게임에서, 촐기와 용기의 부재는 유저들에게 매우 당황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기본 이속을 30% 이상 올리던지, 촐기나 용기를 만들어 주시던지 당장 업데이트했을 때 유저를 잡기에 가장 유익한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2-2. 킬 모션
R2오리진은 PVP 전쟁 게임입니다. 유저 간 PVP 발생 시, 적절한 타격감의 처형 모션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가 죽은 건지 귀환을 한 건지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에 큰 공수가 들어가지 않는 기술이기 때문에 적용해 주신다면, R2M을 하셨던 유저분들이나 리니지라이크를 즐기는 유저분들께 매력 어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편의
3-1. 단축키
당연한 부분이라 짚고만 넘어가겠습니다. 단축키 당연히 필요하겠죠?3-2. 아이템 정보 표시
아이템을 클릭할 때 바로 정보 표시가 나와야 하는데, 꾹 누르고 있어야 나옵니다. 불편하네요. 이거 하나로 이탈자가 생깁니다. 게임에 들어가자마자 하는 일이 인벤토리 확인인데 이게 안 되는 순간 미래에 도감작 하는 내 모습이 떠오르면서 접게 만듭니다. 빠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3-3. 일퀘, 주간퀘, 월간퀘스트
우선 보상이 잘못됐습니다. 할 이유가 없습니다.
난이도가 높습니다. 100마리~150마리, 심지어 사냥터도 갈 필요 없는 사냥터입니다. 조절 필요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몬스터 100마리 잡기"이런 식으로 하시는 게 옳다고 봅니다.
R2오리진의 대다수 콘텐츠는 유저 친화적입니다. 뭘 복잡하게 해라 마라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유독 일퀘, 주간퀘, 월간퀘스트에서만 복잡하게 꼬아놓으셨습니다. 사냥터 이름도 모르겠는데 가라마라. 굉장히 불편합니다. 심지어 보상도 짭니다.
옆 동네 뱀피르를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난이도 대폭 하향 / 보상 직관적인 걸로 변경. 지금 보니까 보상은 (도토리/마력의 티끌/뽑기권)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그냥 뽑기권 합시다. 기왕 많이 뿌리시는 거 퀘스트로 뿌리십시오.
단, 게임사도 돈을 벌어야 하니 월 ** 패키지 판매하시고 (9900원 수준) 즉시 클리어 같은 기능 만드세요.3-4. 셀렉
이 부분은 기술력 문제이기에 언급만 하고 넘어갑니다. 너무 심해요ㅠㅠ 캐릭터 순간이동, 몬스터가 맵 끝에서 치는 둥. 천천히 해결 부탁드립니다.3-5. 필드 보스
밸런스 잘못되었습니다. 가장 약한 보스를 서버 인원 30명이 치는데 못 잡겠네요. 밸런스 조절 시급합니다.
3-6. 명성 시스템
명성에서 순찰자 I 승급 조건 "심판하는 자" 업적 달성, 개척자 I 승급 조건 "언약을 지키는 자" 업적 달성. 두 가지가 있습니다.
스펙업을 재미있게 하는 도중, 갑자기 강제로 못 하게 되는 콘텐츠가 생기는데 그게 바로 위 두 가지입니다.
길드 콘텐츠인 길드 던전과 호위 호송 콘텐츠를 3회 달성해야만 얻을 수 있는 업적입니다.
우선 길드 던전이나 호위 모두 매주 1회만 갈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 길드 던전은 3레벨 이상의 길드만 참여가 가능하고, 호위 콘텐츠는 8레벨 이상 길드만 참여가 가능한 콘텐츠입니다.
어림짐작으로 보아 최소 3주, 많게는 4주 이상 기다려야만 달성할 수 있는 업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펙업을 하는 게 재미있는 게임에서, 명성 콘텐츠를 올리기 위해 내 스펙을 통해 통과하는 것이 아닌, 길드 콘텐츠라는 강제적인 시간을 소요하여 달성해야만 할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든 점은 매우 이상하다고 느껴집니다.
강제로 4주를 기다려야만 뚫을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의도하신 건지, 만들다 보니 이렇게 된 건지 의문입니다만, 수정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방향성이 유저 친화적인 느낌이 많이 드는데, 유독 한두 가지(일간, 주간, 월간 퀘스트와 명성 시스템)만 악의적인 콘텐츠로 느껴지니 안타깝습니다.
수정하는 게 어떠할지 의견드립니다.
우선 게임이 너무 재미있기에 시간을 내어 글을 적어봅니다.
언급드린 개선사항들은 모두 개발이 어렵지 않은 사항들입니다. 빠르게 개선 소통하시어 대박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운영자님 답글 매크로 말고 조금 더 정성 있게 달아주시면 전설 뽑으러 가겠습니다.
담당 매니저님의 5분의 진정성이 회사 매출 200만 원으로 변할 것이라는 점 인지 드리며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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