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정책
[R2 ORIGIN 커뮤니티 운영정책]
1. 기본 운영정책
(1) R2 ORIGIN 커뮤니티 운영정책(이하 운영정책)은 게임의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원활하고 쾌적한 커뮤니티 환경 조성을 위해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웹젠(이하 회사)이 운영정책을 변경할 경우, 변경된 운영정책의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공식 커뮤니티에 사전 안내합니다.
(3) 운영정책은 게시물, 댓글, 닉네임, 게임 프로필, 프로필 사진 등 모든 내용에 적용됩니다.
2. 운영진의 역할
(1) 운영진은 운영정책을 바탕으로 원활하고 건전한 커뮤니티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2) 회사는 회원 간의 분쟁에 관여하지 않으나, 분쟁 내용이 커뮤니티 이용 제한 사유에 해당하거나 다른 회원, 게임 및 커뮤니티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할 수 있습니다.
(3) 운영진은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거나 운영정책을 위반한 게시물 및 댓글은 사전 통보 없이 편집, 이동, 삭제하거나 공식 커뮤니티 이용 제한 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커뮤니티를 통해 진행되는 문의에 대해서는 답변이 어려울 수 있으며, 게임 이용 중에 발생한 문제는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접수해 주시면 최선을 다해 답변드리겠습니다.
3. 회원의 의무
(1) 원활하고 쾌적한 커뮤니티 이용을 위해 모든 회원님께서는 운영정책을 확인하고 이를 준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 회원은 탈퇴 기능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커뮤니티 탈퇴가 가능합니다.
(3) 커뮤니티 탈퇴 시 작성한 게시물, 댓글은 자동으로 삭제 등의 조치가 불가능하며, 삭제가 필요한 경우 커뮤니티 탈퇴 이전에 스스로 진행해야 합니다.
4. 커뮤니티 이용 제한
(1) 회사는 운영정책에 명시되지 않더라도 회원의 원활하고 건전한 커뮤니티 활동을 방해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운영진은 사전 통보 없이 게시물, 댓글 등을 편집/이동/삭제 또는 회원의 커뮤니티 활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제재 기준표
① 위반 항목의 누적 차수에 따라 공식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되며, 사안의 경중이나 수위에 따라 가중 처벌될 수 있습니다.
규정 | 상세 내용 | 이용 제한 | |||
1차 | 2차 | 3차 | 4차 | ||
1항 | - 커뮤니티 내 각 게시판 용도와 무관한 내용의 게시하는 경우 | 게시물 이전 혹은 삭제 | |||
2항 | - 동일, 유사한 게시물/댓글을 반복하여 등록하는 행위 - 욕설, 비속어, 선정적 표현 등을 사용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이나 성적 수치심을 주는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 - 특정 대상이나 국적, 집단, 민족, 지역, 종교, 장애 등을 차별하거나 비하, 비난, 조롱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 - 기타 사회 통념상 또는 도덕적 관념상 수용하기 어려운 언어가 포함된 게시물 - 특정 사상 정치적 종교적 견해의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 - 규정 항목 외 약관 및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 위반하는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 - 회사 및 게임 운영진을 이유 없이 비방하며 정상적인 커뮤니티 운영을 방해하는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 개인 혹은 집단에 확인되지 않은 내용 혹은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행위 -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자료를 무단으로 등록하는 행위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또는 이해 당사자가 삭제를 요청하는 게시물 | 게시글/댓글 삭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커뮤니티 1일 이용 제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커뮤니티 7일 이용 제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커뮤니티 15일 이용 제한 |
3항 | - 게임 이용과 관련 없는 영리 및 상업 목적의 광고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 사행행위를 조장하거나 이용하려는 내용이 포함된 게시글 - 현금거래를 시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목적으로 판단되는 게시글 - 캐릭터 및 계정 매매, 양도, 공유와 관련된 게시글 - 개인정보를 거래하거나 이와 유사한 목적으로 판단되는 게시글 - 운영진 및 회사 직원 등 관계자를 사칭하는 게시글 | 게시글/댓글 삭제 및 커뮤니티 7일 이용 제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커뮤니티 15일 이용 제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커뮤니티 영구 이용 제한 | |
4항 | - 회사 및 게임에 관한 미공개 정보를 유포하는 행위 - 본인 및 타인의 개인정보(이름, 주소, 연락처, IP, 사진 등)가 포함된 게시글 - 타인의 계정, 명의 등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게시글 - 해킹 및 사기 행위를 목적으로 등록된 게시글 - 버그, 시스템을 악용하여 이용하거나 유포하는 내용이 포함된 게시글 - 비공식 프로그램, 매크로 등 회사가 제공, 승인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유포하는 행위 - 범죄와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게시글 - 출처가 불분명한 URL, 음란 사이트 등이 포함된 게시물 | 게시글/댓글 삭제 및 게임 및 커뮤니티 7일 이용 제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게임 및 커뮤니티 15일 이용 제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게임 및 커뮤니티 30일 이용 제한 | 게시글/댓글 삭제 및 게임 및 커뮤니티 영구 이용 제한 |
프로필 규정 | - 타인에게 불쾌감 혹은 성적 수치심을 줄 수 있는 프로필 - 운영진으로 인식할 수 있거나 사칭의 의도가 담긴 프로필 - 반사회적이거나 관계 법령에 저촉되는 프로필 - 특정 대상이나 국적, 집단, 민족, 지역, 종교, 장애 등을 차별하거나 비하, 비난, 조롱 등 명예 훼손할 목적이 있다고 판단되는 프로필 - 타인의 사진을 도용하거나 상표,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프로필 사진 - 위 사항에 해당하는 닉네임의 철자 일부를 수정하거나 다른 문자를 대체한 닉네임 - 위 사항에 해당하는 프로필 사진으로 오인시킬 목적을 가지거나 판단되는 프로필 사진 ※ 프로필 규정은 닉네임, 게임 프로필, 프로필 사진 모두 해당합니다. | 닉네임/프로필 사진 초기화(변경) | 커뮤니티 7일 이용 제한 | 커뮤니티 15일 이용 제한 |
<부칙>
공식 커뮤니티 운영정책은 2025년 8월 20일부로 적용됩니다.
[R2 ORIGIN 게임 운영정책]
1. 기본 운영정책
(1) 본 운영정책(이하 운영정책)은 ㈜웹젠(이하 회사)이 제공하는 R2 ORIGIN 게임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이하 이용약관)에 따라 체결한 계약의 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및 상황에 일관성 있게 대처함으로써 게임 서비스 내 질서를 유지하여 회원의 이용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회사는 원활한 게임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관계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영정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운영정책을 변경할 경우, 변경된 운영정책의 내용과 적용일자를 명시하여 그 적용일로부터 7일 전에 게임 서비스 내부 또는 공식 커뮤니티 등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변경되는 경우에는 적용일로부터 30일 전에 동일한 방식으로 공지합니다.
회원은 피해나 불편을 겪지 않도록 공지를 확인하고, 변경된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인하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나 불편에 대해 회사는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3) 운영정책의 해석 및 운영정책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이용약관을 따르고, 그 외의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 법령 및 상관례에 의합니다. 다만, 운영정책과 이용약관의 내용이 충돌하는 경우에는 이용약관의 내용을 우선 적용합니다.
(4) R2 ORIGIN은 한국을 대상으로 서비스합니다.
한국 이외의 국가에서 비정상적이고, 인위적인 방법으로 다운로드, 접속, 이용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국가에서의 콘텐츠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본 운영정책에 기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5) 공식 커뮤니티와 관련하여 회사가 별도로 규정한 「R2 ORIGIN 공식 커뮤니티 운영정책」의 내용을 따릅니다.
(6) 운영정책을 위반하여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도움을 드리지 않으니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2. 운영진의 역할과 의무
(1) 운영진이라 함은 회원의 원활한 게임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의 관계자 또는 회사에서 그 권한을 부여한 자를 말합니다.
(2) 운영진은 중립적인 위치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회원의 정상적인 활동이나 분쟁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원 간의 분쟁이 운영정책을 위반하거나 원활한 게임 진행을 방해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중립적인 위치에서 검토 후 필요한 조치를 행할 수 있습니다.
(3) 운영진은 이용약관, 운영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숙지하고 준수합니다.
(4) 운영진은 안정적이고 원활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5) 운영진은 회원으로부터 모든 형태의 버그 및 오류에 대한 제보를 받으며 이를 확인하고 수정할 의무를 가집니다.
(6) 운영진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수정, 유출 또는 유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부 혹은 사법기관 등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경우 해당 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7) 운영진은 회원의 계정 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경우 계정의 본인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8) 운영진은 회원의 문의 및 요청사항에 공식적으로 안내된 게임정보 이외에 추후 업데이트 내용이나 게임 특성상 공개가 불가능한 내용에 대해서는 제한적인 답변을 하거나 답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9) 운영진은 게임 서비스 내에서 회원이 이루어야 할 목적이나 게임 진행에 대해 불가피한 사유가 없는 한 의견을 제시하지 않으며, 공식적으로 안내된 게임정보 이외에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의 의무와 권리
(1)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게임 및 게임 서비스 요소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약관 상 권리를 제외한 회원의 게임 서비스 관련 일체의 정보(캐릭터, 아이템, 재화 등)에 대한 권리는 회사가 보유합니다.
(2) 회원은 회사의 이용약관 및 R2 ORIGIN 운영정책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따라 게임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회원가입 시 요구되는 정보에 대해 본인의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해야 하며, 허위 정보로 등록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경우 개인정보 도용에 대한 책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로부터 어떠한 보호 조치도 받을 수 없으며 이벤트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게임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본인의 계정 정보 및 디바이스를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제3자에게 양도나 대여, 공유 등으로 발생한 모든 손실 및 피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5) 회원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정보를 숙지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숙지하지 않아 발생되는 피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은 게임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나 건의 사항 혹은 게임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하는 문제점을 고객센터로 접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7) 회원은 게임 서비스 이용 중 취약점(버그, 시스템 오류, 불법 프로그램 등)을 발견한 경우 반드시 고객센터를 통해 회사에 알려야 하며, 통지 여부와 상관없이 이를 악용하거나 취약점을 다른 회원에게 유포해서는 안 됩니다.
5. 오리진 포인트 정책
(1) 오리진 포인트 기본 정책
① 오리진 포인트(이하 포인트)는 회사가 본 운영정책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회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여 회원이 본 운영정책에 따른 방법으로 게임의 유료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② 구매한 상품의 청약철회 등으로 인해 포인트 적립 원천이 되는 구매의 효력이 상실될 경우, 포인트는 적립되지 않습니다.
③ 포인트를 사용하여 구매한 상품을 청약철회할 경우, 당사는 회원이 구매한 상품을 회수 또는 삭제하고 해당 구매에 사용한 포인트를 반환합니다. 이 경우, 반환받은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사용 전과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④ 포인트는 다른 계정, 게임 서비스로 이관할 수 없고 타인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거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또한, 포인트는 현금으로 환급이 불가능합니다.
⑤ 회사는 회원이 이용약관, 운영정책 및 기타 법령을 위반한 경우,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따라 포인트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용제한 및 이용해지 기준은 운영정책 제10조 제10항 제재기준표를 따릅니다.
⑥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거나 적립된 포인트에 오류가 있을 경우, 회원은 오류 발생 시점부터 15일 이내에 고객센터로 문의를 접수하셔야 합니다.
⑦ 기술적인 문제 등 부득이한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포인트 이용이 일시 중단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사전에 그 사실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단,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⑧ 사전에 공지된 시스템 점검, 장애 등으로 포인트 사용이 불가하여 해당 시간 내에 소멸되는 포인트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2) 포인트 제공 기준
① 회사는 특정 유료 상품을 PC 버전에서 지정된 결제 수단으로 결제한 금액의 5%를 포인트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 상품 결제 후 적립되는 포인트의 비율은 프로모션, 이벤트 등에 의해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프로모션 및 이벤트 페이지 혹은 상품 상세 구매 페이지에 해당 내용을 별도 안내합니다.
② 포인트는 상품 등을 구매 시 실제 결제한 대금을 기준으로 산정하여 지급합니다. 회원이 포인트를 사용하여 상품 구매 시 포인트에 의해 할인된 금액을 제외한 실 결제금액에 대하여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단, 포인트 적립 제외 대상 상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구매한 유료 상품이 회원에게 지급된 날로부터 14일이 경과되는 시점의 익일 00시에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별도 시점에 포인트가 제공됩니다.
- 구매 즉시 사용, 적용되는 유료 상품은 즉시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 유료 상품의 사용을 개시한 경우(유료 상품을 보관함으로부터 이동시킨 경우) 보관함에서 꺼낸 즉시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④ 지정된 결제 수단과 포인트를 동시에 사용하여 상품을 구매한 경우, 지정된 결제 수단으로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만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⑤ 포인트는 지정된 결제 수단으로 결제한 금액의 일정 비율로 제공되기에 소수점이 발생하는 경우, 반올림 처리하여 지급됩니다.
⑥ 회사는 유료 상품 결제 이외에도 특정 서비스 또는 이벤트 등으로 포인트를 무상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3) 포인트 사용 기준
① R2 ORIGIN을 이용하여 적립/지급된 포인트는 R2 ORIGIN PC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유료 상품 구매 시, 최소 결제 금액인 100원은 지정된 결제수단을 통해 결제하여야 하고, 나머지 금액은 포인트를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③ 1포인트는 R2 ORIGIN PC 버전에서 1원의 가치로 사용할 수 있으며, 1포인트 이상부터 1포인트 단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포인트 사용 시, 유효기간 만료일이 가까운 포인트가 먼저 사용됩니다.
단, 회원의 구매로 인해 적립된 포인트와 이벤트 등으로 제공된 포인트의 만료일시가 동일한 경우, 구매로 인해 적립된 포인트가 먼저 사용됩니다.
(4) 포인트 소멸 기준
① 회사는 적립된 포인트의 유효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즉시 소멸됩니다.
② 별도로 명시하지 않은 경우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포인트 적립일로부터 30일이며, 포인트 적립일로부터 31일째되는 날 소멸합니다.
③ 게임 서비스 탈퇴, 계정 삭제, 이용해지 등의 사유로 이용 관계가 소멸하는 경우, 모든 잔여 포인트는 즉시 삭제되면 복구되지 않습니다.
④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위반 행위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따라 지급된 포인트를 회수 또는 소멸시킬 수 있으며, 게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포인트 서비스의 종료
① 회사는 기술상, 운영상, 법률상 사유 등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포인트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포인트 서비스를 종료하고자 하는 경우 중단 시점부터 30일 이전에 공식 커뮤니티 등을 통해 회원에게 관련 내용에 대한 통지 및 절차를 진행합니다.
③ 포인트 서비스 종료일까지 사용되지 않은 포인트는 모두 소멸됩니다.
6. 다이아몬드의 사용
(1) 다이아몬드는 게임 내에서 화폐 기능을 하는 것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 게임 서비스를 구매할 때 지불 수단으로 이용됩니다.
(2) 게임에서 지정된 결제수단으로 유료 다이아몬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게임 내 컨텐츠, 이벤트 및 거래 등의 방법으로 무료 다이아몬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3) R2 ORIGIN에서는 회원이 이용약관 제31조에 기하여 다이아몬드의 환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단, 이용약관 제28조의 요건을 갖출 경우 유료 다이아몬드의 구매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이 유료 다이아몬드와 무료 다이아몬드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을 때 다이아몬드를 사용하게 되면 유료 다이아몬드가 먼저 소진됩니다.
(5) 거래소 및 길드 경매, 성/스팟 세금 분배 등을 포함한 모든 콘텐츠에서 시스템을 통해 지급받는 다이아몬드는 모두 무료 다이아몬드입니다.
단, 다이아몬드 소진 후 콘텐츠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은 경우, 회원이 소진한 다이아몬드에 따라 반환됩니다.
(예시. 거래소 구매 예약 시, 유료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였으나 구매 실패하여 환불되는 경우 유료 다이아몬드를 지급)
7. 계정 관리 정책
(1) 회사는회원의계정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다만, 계정 정보의 1차적인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이 본인의 계정과 비밀번호 등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여 발생하는서비스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에 의한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3) 회원은 제3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도용해서는 안 되며, 제3자의 개인정보를도용하는 행위는 관련 법률에 의거하여 형사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4) 제3자와의계정 정보공유 또는계정 정보, 캐릭터, 아이템 등의 현금/현물 거래를 시도할 경우 사전 경고 없이운영정책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계정 정보를 등록한회원에게 있습니다. 또한계정 정보, 캐릭터, 아이템 등의 거래 또는 양도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의 계정 또는 캐릭터가 부당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해당 계정 또는 캐릭터를 휴면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① 12개월 이상 게임 접속기록이 없는회원의 계정 또는 캐릭터
②유료로 구매한 다이아몬드 또는 이용기간이 남아있는 유료 아이템이 위 제7조 제5항 제1호의 계정 또는 캐릭터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6) 회원의 계정이 휴면 상태로 분류된 이후 4년간 로그인하지 않은 계정에 대해서는 계정 또는 캐릭터 정보를 삭제할 수 있으며 삭제된 정보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7) 게스트 계정은 디바이스에 저장되어 기기 분실, 공장 초기화, 캐시 및 데이터 삭제 등 디바이스 데이터의 이동, 삭제, 변조될 수 있는 행위로 인하여 계정 및 캐릭터 정보가 삭제될 수 있으며, 해당 게임 데이터(계정 및 캐릭터 정보)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8) 게스트 계정의 연동 방법 및 미 연동 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 등에 대해 회사는 공식 커뮤니티 등을 통하여 안내 드리고 있으며, 계정을 연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도움도 드릴 수 없습니다. 또한, 게스트 계정은 계정 탈퇴가 불가하며,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8. 명칭 관리 정책
(1) 명칭이란 게임 서비스 내에서 캐릭터나 길드 등 식별을 위해 회원이 직접 설정하는 모든 종류의 이름(캐릭터명, 길드명, 닉네임 등)을 의미하며, 명칭은 게임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유로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아래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운영진이 직권으로 명칭을 강제 변경할 수 있으며 동일 사례가 누적되거나 명칭의 사안에 따라 제재 조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① 욕설, 비속어, 선정적 표현 등 타인에게 불쾌감이나 성적 수치심을 줄 수 있는 명칭
② 특정 대상이나 국적, 집단, 민족, 지역, 종교, 장애 등을 차별하거나 비하, 비난, 조롱 등 명예 훼손할 목적이 있다고 판단되는 명칭
③ 회사나 회사 직원, 운영진 등 관계자로 오인할 수 있거나 사칭할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명칭
④ 계정 육성 또는 계정이나 캐릭터, 아이템, 재화 등을 현금이나 현물 혹은 다른 게임과 거래할 의도가 있거나 조장하는 명칭
⑤ 특정 대상이나 상품, 사이트, 게임 등을 광고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명칭
⑥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 유포하려는 의도가 있는 명칭
⑦ 명칭 생성 규칙을 위반하여 비정상적으로 생성하거나 명칭 식별이 어려운 명칭
⑧ 기타 사회 통념상 또는 도덕적 관념상 수용하기 어렵거나 기타 법령을 위반한 명칭
⑨ 제3자의 저작권, 상표권, 개인정보 등 권리를 침해하거나 손해를 끼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명칭
⑩ 그 외 이용약관, 운영정책을 위반하거나 운영진의 객관적인 판단 하에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명칭
(2) 명칭 관리 정책을 위반하여 명칭이 변경되거나 동일 사례의 누적으로 추가적인 제재되어 발생한 피해는 회사에서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9. 복구 정책
(1)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 또는 게임의 기술적 오류로 재화, 아이템 등 게임 정보가 손실 또는 변경되는 경우, 기록(데이터)을 바탕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가능한 최선의 복구를 진행합니다.
(2) 복구 신청은 문제가 발생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고객센터로 회원 본인이 직접 접수해야 합니다.
(3) 아래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① 문제 발생일로부터 7일이 경과되었거나 본인의 계정이 아닌 타인의 계정으로 접수한 경우
② 게임 내 정상적인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부주의나 고의, 과실 혹은 안내사항 미숙지 등으로 발생한 아이템, 재화, 길드 관련 정보 등의 손실이나 변경
③ 기간 만료로 삭제된 아이템, 재화, 우편 등
④ 복구 신청한 내용에 대해 객관적인 기록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⑤ 계정 탈퇴한 경우
⑥ 계정을 연동하지 않고 기기 초기화, 기기 변경, 데이터 삭제 등으로 계정 정보를 유실한 경우
⑦ 회사의 개입 없이 회원 간의 문제로 발생한 피해
⑧ 아이템 및 계정 거래, 계정 공유 등 회사가 인정하지 않는 방식의 게임 서비스 이용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 일체
⑨ 회사 이용약관에 명시된 "회사의 면책"에 해당하는 경우
⑩ 이벤트 보상으로 지급된 아이템 일부
(4) 회사는 게임 서비스 기획 또는 운영상 불가피한 경우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게임 정보를 수정/변경/삭제할 수 있으며, 사전 공지를 통해 안내합니다. 다만, 긴급하게 수정/변경/삭제가 필요하거나 보안 문제 등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별도의 복구는 진행되지 않으며 회원은 회사에 이러한 게임 정보의 수정/변경/삭제에 대해 다툴 수 없습니다.
10. 제재 정책
(1) 회사는 특정 회원 또는 집단의 운영정책 위반 행위가 확인되어 제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거나 운영정책에 명시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여 원활한 게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제재가 필요한 경우, 회원 또는 집단의 게임 서비스 이용을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운영정책을 위반하여 취득한 이익(아이템, 경험치, 재화 등)은 회사는 어떠한 보상 없이 이를 회수하거나 조정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제재 부과의 합산 등
① 이용약관과 운영정책의 여러 제재(이용해지, 이용해제, 이용 제한 등)는 중복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의 복수 규정을 위반한 경우, 여러 제재는 중복, 합산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사안의 경중, 위반 경위, 위반의 정도, 피해 회복, 혐의의 명백성 등을 고려하여 이용 제한 방법 및 기간을 경감, 면제하거나 선택, 변경, 가중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회사에서 제공하는 전체 게임의 접속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이용약관 제15조 제2항의 '중대 위반행위'를 1회라도 위반한 자를 영구 이용 제한할 수 있고, 중대 위반행위로 부당하게 취득하거나 생성/보유한 계정, 캐릭터, 아이템, 다이아몬드 등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의 운영정책 위반으로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손해배상청구 등 별도의 법률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6) 회원의 운영정책 위반으로 게임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어 게임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기간 동안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7) 회사의 이용 제한 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이용 제한 조치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고객센터 등을 통해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8) 회사는 피해의 회복, 이의 신청, 증거 확보, 기타 필요한 경우에는 제재를 일시 정지할 수 있습니다.
(9) 이용 제한 조치 시, 제재 사유, 제재 기간, 이의 제기 방법에 대해 별도 통지합니다.
(10) 제재 기준표
① 해킹, 도용, 불법 프로그램 사용, 버그/어뷰징 악용, 작업장, 비정상적인 플레이 패턴 등 운영정책을 위반하여 경험치, 아이템, 재화 등 게임 내에서 부당이익을 취한 경우, 회사는 회수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의 회수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보상도 지급하지 않습니다.
유형 | 상세 내용 | 이용 제한 및 제재 사항 | |||
1차 | 2차 | 3차 | 4차 | ||
채팅창 도배 | - 채팅이나 우편으로 동일/유사한 내용의 글을 반복적으로 등록하여 타인의 채팅 및 우편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 채팅 3시간 이용 제한 | 채팅 1일 | 게임 1일 | 게임 3일 |
비매너 행위 | - 욕설, 비속어, 선정적 표현 등을 사용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이나 성적 수치심을 주는 행위 - 특정 대상이나 국적, 집단, 민족, 지역, 종교, 장애 등을 차별하거나 비하, 비난, 조롱 등 명예 훼손할 목적이 있다고 판단되는 행위 -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근거 없이 비난하는 행위 - 게임 내 사행성을 조장하는 행위 - 기타 사회 통념상 또는 도덕적 관념상 수용하기 어려운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 이외에 타인의 원활한 게임 이용을 방해하는 모든 행위 | 게임 1일 | 게임 7일 | 게임 15일 | 게임 365일 |
운영 서비스 방해 | -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타인에게 혼란 및 피해를 야기시키는 행위 - 공지되지 않은 비밀 정보를 유포하여 부당한 이득을 얻으려는 행위 - 회사의 공식적인 정보(공지사항, 문의답변 등)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수정한 내용을 배포하는 행위 - 운영진 및 회사를 이유 없이 비방하여 운영진의 정상적인 운영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 고객센터를 통해 게임 이용에 대한 허위 사실을 신고 ∙ 제보하는 경우 - 이외에 정상적인 운영 서비스를 방해하려는 행위 | 게임 1일 | 게임 7일 | 게임 15일 | 게임 30일 |
운영진 및 관계자 사칭 | - 운영진 및 관계자를 사칭하여 타인에게 이득을 취하거나 취하려고 시도하려는 경우 | 게임 7일 | 게임 30일 | 게임 365일 | 영구 |
광고/홍보 | - 채팅이나 우편 등을 이용하여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광고/홍보하는 경우 - 게임과 무관한 특정 대상을 광고/홍보하는 경우 ※ 광고/홍보의 목적을 가진 명칭이 확인된 경우, 명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게임 1일/명칭 변경 | 게임 7일/명칭 변경 | 게임 15일/명칭 변경 | 게임 365일/명칭 변경 |
명칭 관리 정책 위반 | 운영정책 제7조 제2항 명칭 관리 정책을 위반한 경우 | 명칭 변경 | 게임 1일/명칭 변경 | 게임 3일/명칭 변경 | 게임 7일/명칭 변경 |
대리 플레이 | - 서비스 이용 중 타인에게 본인의 캐릭터를 대리로 플레이하도록 의뢰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으려는 경우 - 타인의 캐릭터를 대리로 플레이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으려는 경우 | 게임 7일 | 게임 15일 | 게임 30일 | 게임 365일 |
도용 (결제/계정/명의) | - 타인의 계정에 무단으로 접속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 혹은 이를 도와 이익을 취하는 행위 - 타인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이용하여 계정을 생성하는 행위 - 타인의 명의나 결제수단(신용카드, 휴대폰) 등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유료 상품 구매 등 게임 이용을 위한 요금을 결제하거나 이러한 방법으로 취득한 재화를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유통하는 행위 | 영구 | |||
개인정보 유출 | - 타인의 개인정보, 결제정보 등을 동의 없이 유포하는 행위 - 타인의 개인정보, 결제정보 등을 요구하는 행위 - 본인 확인에 필요한 정보나 서류 등을 위조하는 행위 | 영구 | |||
버그/어뷰징 | - 기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은 방식을 악용하여 경험치, 아이템, 재화, 오리진 포인트 등의 게임 정보를 부당하게 취득하거나 이러한 행위에 도움을 주는 일체의 행위 - 버그나 오류를 악용하여 이득을 취하고, 게임 내 밸런스나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행위 - 게임 내 시스템이나 이벤트 등의 결과를 타인과 담합하거나 조작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행위 - 위 항목을 시도하거나 광고하는 행위 ※ 사안의 경중에 따라 1차 제재 시, 영구 이용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게임 15일/부당 이득 회수 | 영구/부당 이득 회수 |
|
|
현금거래 | - 계정, 캐릭터, 아이템, 재화 등을 현금/현물 간의 거래 혹은 거래를 시도하는 행위 - 계정, 캐릭터, 아이템, 재화 등을 다른 게임의 계정, 캐릭터, 아이템, 재화 등과 거래 혹은 거래를 시도하는 행위 - 거래소나 경매 등 게임 내 시스템을 현금/현물 거래를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시도 혹은 유사한 행위를 한 경우 - 채팅이나 우편, 커뮤니티 게시글 등으로 현금/현물 거래 시도 혹은 이와 유사한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게임 7일/회수 | 게임 15일/회수 | 게임 30일/회수 | 게임 365일/회수 |
사기 | - 타인을 기망하여 부당이익을 취하거나 취하려고 시도한 경우 - 특정 캐릭터와 혼동을 줄 수 있는 캐릭터명을 사용하여 타인에게 사기 행위를 하는 경우 - 이외에 게임 내 아이템, 재화 등을 부당하게 취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사기 행위를 하는 경우 ※ 사기로 발생한 피해에는 복구 등의 도움을 드릴 수 없으나, 사기 행위가 확인된 계정 및 관련 계정은 제재될 수 있습니다. | 게임 15일/부당 이득 회수 | 게임 30일/부당 이득 회수 | 영구/부당 이득 회수 | |
불법 프로그램 | -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 방해, 저작권 침해 또는 관련 데이터를 변경/훼손/위조를 목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나 기기 및 장치 등을 제작, 사용, 유포, 판매, 홍보하는 행위 - 서비스의 기술적 보호 조치를 무력화하려는 프로그램이나 기기 및 장치 등을 제작, 사용, 유포, 판매, 홍보하는 행위 - 프로그램이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해외에서 게임 다운로드, 접속, 이용하는 행위 - 회사가 제공하는 게임 보안 시스템에 적발된 경우 - 이외에 회사가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 유포, 판매, 홍보하는 행위 | 영구/부당 이득 회수 | |||
결제 시스템 악용 | - 결제 취소 및 환불 등 결제와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악용하여 이득을 취하는 행위 | 영구/부당 이득 회수 ※ 부당 이득 회수 시, 이용 제한이 해제됩니다. 단, 부당 이득을 회수하지 못한 경우 영구 이용 제한이 유지됩니다. | |||
- 결제 취소 및 환불 등 결제와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악용하는 방법을 유포하려는 행위 | 영구 | ||||
비정상적인 플레이 패턴 | - 일반적인 조작 범위를 벗어난 비정상적인 플레이 방식으로 타인의 정상적인 게임 이용에 피해를 주는 행위 - 게임 내에서 제공하지 않는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플레이 패턴이 반복적으로 확인되는 경우 - 동일/유사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비정상적인 캐릭터 생성 및 게임 플레이로 타인의 정상적인 게임 이용에 피해를 주는 행위 | 게임 7일 | 게임 15일 | 게임 30일 | 게임 365일 |
작업장 | - 동일/유사한 네트워크에서 비정상적으로 다수의 계정이 동시에 접속, 종료하여 타인의 게임 이용 환경을 저해할 수 있는 경우 - 유사한 패턴(캐릭터명이 유사하거나 연속성이 있거나 무의미한 조합의 이름, 동일 클래스 등)의 캐릭터를 다수 생성 및 조직적/집단적으로 게임을 이용하는 경우 - 통상적인 게임 이용이라고 보기 힘든 비정상적인 플레이 패턴이 확인된 경우 - 동일 기기나 동일/유사한 네트워크에서 다수의 캐릭터를 생성 혹은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플레이하여 취득한 아이템 및 재화를 이동/거래하여 게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 -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계정 및 작업장에서 운영한 계정으로부터 그 사실을 알면서(또는 반복적으로) 아이템, 재화 등을 양수받는 행위 -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계정 및 작업장에서 운영한 계정이 아이템, 재화를 거래하거나 현금화하는 행위를 알면서 이를 돕는 행위 - 이외에 아이템 및 재화 등을 비정상적인 플레이로 취득하여 현금화 등의 영리를 목적으로 조직적/집단적으로 게임을 이용하거나 시도하려는 행위 일체 | 영구 | |||
오리진 포인트 | -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을 위반하여 부당하게 오리진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 오리진 포인트 영구 이용 제한 및 부당 이득 회수 ※ 사안의 경중에 따라 게임 영구 이용 제한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
- 오리진 포인트 오지급 등으로 회수가 필요한 경우 | 오리진 포인트 임시 이용 제한 및 회수 ※ 오리진 포인트 회수가 완료되면 이용 제한이 해제됩니다. | ||||
비정상 재화 습득 | - 불법 프로그램 사용, 어뷰징 등을 통해 이득을 취하거나 해당 아이템 및 재화를 비정상적으로 취득하는 경우 | 게임 3일/부당 이득 회수 | 게임 7일/부당 이득 회수 | 게임 15일/부당 이득 회수 | 영구/부당 이득 회수 |
11. 회원 응대 근로자 인권 보호를 위한 운영정책
(1) 회사는 회원의 원활한 게임 이용을 돕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지만, 회원의 문의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욕설, 성희롱, 비하, 위협 등의 표현으로 회원 응대 근로자의 인권을 침해하여 서비스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상담 중단 및 게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응대 근로자 인권 보호를 위한 운영정책을 위반한 사항이 확인되면 사전 경고 없이 상담을 중단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의에 대한 답변은 상담 중단에 대한 안내만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4차 제재 이후에도 회원 응대 근로자 인권 보호를 위한 운영정책 위반 행위가 반복된다면 이후부터 이용 제한이 누적 적용되어 최대 30일까지 게임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유형 | 상세 내용 | 이용 제한 및 제재 사항 | |||
1차 | 2차 | 3차 | 4차 | ||
회원 응대 근로자 인권 보호를 위한 운영정책 | - 고객센터 문의, 전화상담 등 이용 시, 욕설, 성희롱, 비하 및 위협적 표현을 사용 - 회원 응대 근로자에게 성적 수치심을 줄 수 있는 사진이나 영상, 링크 등을 전송하는 행위 - 안내 불가능한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상담 요구로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동일한 문의를 반복적으로 접수하여 업무 진행을 방해하고 지연시키는 행위 - 이외에 회원 응대 근로자에게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는 언행으로 문의하는 행위 | 경고/상담 중단 | 게임 3일/상담 중단 | 게임 7일/상담 중단 | 게임 15일/상담 중단 |
12. 서비스별 정보 수집
(1) 회사는회원이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으로부터회원과회사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서비스 내에서 발생하는 통신 내용을 기록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록되는 통신 내용 중에는 접속, 게시물, 거래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2) 회사는회원이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분쟁과 관련한 민원에 대하여, 분쟁의 조정이나 제재 및 구제 등 서비스의 질서 유지를 위해저장된 통신기록을 열람하거나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통신 기록의 보관 및 제공 등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회원의 법령에 의하지 아니한 통신 기록의 열람이나 제공, 삭제 요청에 대해서는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4) R2 ORIGIN은 채팅 기록을 수집하지 않습니다.
13. 크로스 플랫폼 이용에 대한 특칙
(1) R2 ORIGIN은 모바일, PC 클라이언트를 통한 크로스 플랫폼 이용을 지원합니다.
(2) 게임산업법상 청소년(만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하지 않은 자)은 플랫폼에 관계없이 R2 ORIGI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부칙>
본 운영정책은 2025년 9월 25일부로 적용됩니다.